청춘예찬
민태원
청춘(靑春)! 이는 듣기만 하여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청춘! 너의 두 손을 가슴에 대고, 물방아 같은 심장(心腸)의 고동(鼓動)을 들어 보라. 청춘의 피는 끓는다. 끓는 피에 뛰노는 심장은 거선(巨船)의 기관(汽罐)과 같이 힘있다. 이것이다. 인류(人類)의 역사(歷史)를 꾸며 내려온 동력(動力)은 바로 이것이다. 이성(理性)은 투명(透明)하되 얼음과 같으며, 지혜는 날카로우나 갑 속에 든 칼이다. 청춘의 끓는 피가 아니더면, 인간(人間)이 얼마나 쓸쓸하랴? 얼음에 싸인 만물(萬物)은 죽음이 있을 뿐이다.
그들에게 생명(生命)을 불어넣는 것은 따뜻한 봄바람이다. 풀밭에 속잎 나고, 가지에 싹이 트고, 꽃 피고 새 우는 봄날의 천지는 얼마나 기쁘며 얼마나 아름다우냐! 이것을 얼음 속에서 불러 내는 것이 따뜻한 봄바람이다. 인생(人生)에 따뜻한 봄바람을 불어 보내는 것은 청춘의 끓는 피다. 청춘의 피가 뜨거운지라, 인간의 동산에는 사랑의 풀이 돋고, 이상(理想)의 꽃이 피고, 희망(希望)의 놀이 뜨고, 열락(悅樂)의 새가 운다.
사랑의 풀이 없으면 인간은 사막(沙漠)이다. 오아시스도 없는 사막이다. 보이는 끝끝까지 찾아다녀도, 목숨이 있는 때까지 방황하여도, 보이는 것은 거친 모래뿐일 것이다. 이상의 꽃이 없으면, 쓸쓸한 인간에 남는 것은 영락(零落)과 부패(腐敗)뿐이다. 낙원(樂園)을 장식(裝飾)하는 천자만홍(千紫萬紅)이 어디 있으며, 인생을 풍부(豊富)하게 하는 온갖 과실(果實)이 어디 있으랴?
이상! 우리의 청춘이 가장 많이 품고 있는 이상! 이것이야말로 무한(無限)한 가치(價値)를 가진 것이다. 사람은 크고 작고 간에 이상이 있음으로써 용감(勇敢)하고 굳세게 살 수 있는 것이다.
석가(釋迦)는 무엇을 위하여 설산(雪山)에서 고행(苦行)을 하였으며, 예수는 무엇을 위하여 황야(荒野)에서 방황하였으며, 공자(孔子)는 무엇을 위하여 천하(天下)를 철환(撤還)하였는가? 밥을 위하여서, 옷을 위하여서, 미인(美人)을 구하기 위하여서 그리하였는가? 아니다. 그들은 커다란 이상, 곧 만천하(滿天下)의 대중(大衆)을 품에 안고 그들에게 밝은 길을 찾아 주며, 그들을 행복(幸福)스럽고 평화(平和)스러운 곳으로 인도(引導)하겠다는 커다란 이상을 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길지 아니한 목숨을 사는가 싶이 살았으며, 그들의 그림자는 천고에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현저(顯著)하여 일월(日月)과 같은 예가 되려니와, 그와 같지 못하다 할지라도 창공(蒼空)에 반짝이는 뭇별과 같이, 산야(山野)에 피어나는 군영(群英)과 같이, 이상은 실로 인간의 부패(腐敗)를 방지하는 소금이라 할지니, 인생에 가치(價値)를 주는 원질(原質)이 되는 것이다.
이상! 빛나는 귀중(貴重)한 이상! 그것은 청춘의 누리는 바 특권(特權)이다. 그들은 순진(純眞)한지라 감동하기 쉽고, 그들은 점염(點染)이 적은지라 죄악(罪惡)에 병들지 아니하고, 그들은 앞이 긴지라 착목(着目)하는 곳이 원대(遠大)하고, 그들은 피가 더운지라 현실에 대한 자신과 용기(勇氣)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상의 보배를 능히 품으며, 그들의 이상은 아름답고 소담스러운 열매를 맺어, 우리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보라, 청준을! 그들의 몸이 얼마나 튼튼하며, 그들의 피부(皮膚)가 얼마나 생생하며, 그들의 눈에 무엇이 타오르고 있는가? 우리 눈이 그것을 보는 때에, 우리의 귀는 생(生)의 찬미(讚美)를 듣는다. 그것은 웅대(雄大)한 관현악(管絃樂)이며, 미묘한 교향악(交響樂)이다. 뼈끝에 스며들어가는 열락(悅樂)의 소리다.
이것은 피어나기 전인 유소년(幼少年)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시들어 가는 노년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오직 우리 청춘에게서만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청춘은 인생의 황금시대다. 우리는 이 황금 시대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이 황금 시대를 영원히 붙잡아 두기 위하여, 힘차게 도래하며 힘차게 약동하자.
▶참고자료
이 글의 주제는 제목에 나타나 있는 그대로 청춘에 대한 예찬이다. 그리고 청춘에 대해 작가가 특히 주목하고 있는 바는 청춘이 이상을 지녔다는 사실이며, 그 소중한 가치를 헛되이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필자의 주지이다.
그러나 이글은 딱딱한 교훈만으로 가득차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거침없는 표현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그 감정적 표현에 어울리게 수많은 수식과 비유를 마음껏 동원하고 있다.
특히 '청춘의 끓는 피', '물방아 같은 심장의 고동', '희망의 놀'등 가장 일반적인 비유의 방법인 은유와 직유를 적절하게 구사하고 있으며, 문장 역시 전반적으로 넘쳐 흐르는 작가의열정과 흡사하게 대조와 열거를 통해 사고를 구체화하고, 선택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또한 처음 시작하는 문장이나 핵심어를 간단히 영탄으로 제시함으로써 선명한 인상을 주며, 독자를 2인칭으로 직접 작품 속에 끌어들임으로써 자신의 주장에 적극적으로 호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즉 독자를 2인칭인 '너희'로 작품의 공간에 끌어 들인며, 뒷부분에서는 '우리'란 정서적 공감을 유발하는 대명사를 사용함으로써 호응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딱딱해지기 쉬운 석가, 예수 등 성인들을 이끌어 온 단락에서도 작가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답하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무리없이 전개하고 있기도 하다.
글의 전체적인 내용은 먼저 청춘의 속성으로 '끓는 피'를 제시하며, 그 '끓는 피'가 삶의 기쁨과 환희를 안겨 준다는 것이 청춘의 기능으로 제시된다.
다음으로 청춘의 본질을 '이상'을 들고, 그 이상에 따라 살다간 성인들의 삶을 제시함으로써, '이상'이야말로 삶의 원초적인 본질임을 거듭 강조한다. 그리고 이어서 왜 '이상'이 청춘의 본질인지 밝히고 있으며, 그 생명력과 건강함이야말로 가장 큰 생의 축복임을 단언한다. 끝으로 청춘기를 보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대한 당부를 덧붙임으로써 결말을 대신하고 있다. 수식의 현람함과 풍부함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짜임새 역시 생각의 깊이를 더해가면서 정교하게 짜여져 있음이 이 글의 특징일 것이다.
'현대시.한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달밤에 매화를 읊다(陶山月夜詠梅) / 이 황(李滉) (0) | 2013.10.31 |
---|---|
[스크랩] ○조선명기(名妓)황진이 ○ (0) | 2013.10.31 |
[스크랩] 수필 `청춘예찬`의 저자 민태원 선생 생가지 (0) | 2013.10.17 |
[스크랩] 고시조 모음 ;현대어 풀이 (참조하셈요) (0) | 2013.10.16 |
[스크랩] 동방 5현 회재 이언적의 삶과 철학(3) - 독락당 지은 뜻은? (0) | 2013.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