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출처: (사)국학원 전시관 -
한민족의 가장 오래된 경전, <천부경>
경전이라고는 하나 여느 경전과 달리 <천부경>에는
섬겨야 할 신도 없고, 그 신에 대한 신비적인 교의도 없다.
<천부경>의 의미는 여러 차원에서 해석할 수 있지만,
그 철학의 핵심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모든 것은 하나에서 시작하여 하나로 돌아가되,
그 하나는 시작도 끝도 없다.
둘째, 사람안에 근본이 되는 하나의 세가지 모습인
경전이라고는 하나 여느 경전과 달리 <천부경>에는
섬겨야 할 신도 없고, 그 신에 대한 신비적인 교의도 없다.
<천부경>의 의미는 여러 차원에서 해석할 수 있지만,
그 철학의 핵심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모든 것은 하나에서 시작하여 하나로 돌아가되,
그 하나는 시작도 끝도 없다.
둘째, 사람안에 근본이 되는 하나의 세가지 모습인
하늘 땅, 사람이 모두 들어 있다.
셋째, 이러한 원리 근거에서 나온 실천적 지침으로서,
셋째, 이러한 원리 근거에서 나온 실천적 지침으로서,
한 개인이나 한 민족이 아니라 널리 모든 인간과
모든 생명을 이롭게 하라는 것이다.
모든 생명을 이롭게 하라는 것이다.
天符經 천부경
一始無始 일시무시
모든 것은 하나에서 시작하나 그 하나는 시작이 없고
一析三極 無盡本 일석삼극 무진본
하나가 나뉘어 셋이 되지만 그 다함이 없는 근본은 그대로이다.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셋 중 하늘이 첫 번째로 나온 하나이고,
땅이 두번째로, 사람이 세 번째로 나온 하나이다.
一積十鉅 無匱化三 일적십거 무궤화삼
하나가 모여 열이 되고, 우주의 기틀이 갖추어지되
모두 셋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하늘이 둘을 얻어 셋이 되고, 땅이 둘을 얻어 셋이 되고,
사람이 둘을 얻어 셋이 된다.
大三合 六生 七八九運 대삼합 육생 칠팔구운
크게 셋이 합하여 여섯이 되고,
여섯이 일곱과 여덟을 만들며 아홉에서 순환한다.
三四成環 五七一 삼사성환 오칠일
셋과 넷이 어울려 고리를 만들고, 다섯과 일곱이 어울려 일체가 된다.
妙衍 萬往萬來 用變 不動本 묘연 만왕만래 용변 부동본
만물이 이와 같은 질서 속에 오묘히 오고 가며
온갖 모양과 쓰임을 지어 내지만, 그 근본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다.
本心本 太陽昻明 본심본 태양앙명
본 마음은 태양과 같아서 오직 빛을 바라니
人中天地一 인중천지일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있어 셋이 일체를 이룬다.
一終無終一 일종무종일
모든 것이 하나로 끝나되 그 하나는 끝이 없다.
출처 : 황극후비소 [皇極后妃所]
글쓴이 : 한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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